관절염은 흔한 질병이다. 우리나라 남성 5.9%, 여성 15.9%가 골관절염ㆍ류마티스성 관절염 등 관절염을 앓고 있다(2007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관절염의 종류는 100가지가 넘는데 이중 80% 이상이 골관절염 등 퇴행성관절염이다. 뼈와 뼈 사이에 있는 연골 (물렁뼈)이 닳거나 손상되는 것이 이 병의 주된 원인이다.
물렁뼈라는 ‘완충장치’가 사라지면서 뼈와 뼈가 직접 부딪쳐 통증과 염증을 부르는 것.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해지는 것이 흔한 증상이다. 관절의 통증은 움직일 때 심해지고 쉴 때 완화된다. 춥거나 습도가 높아지면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 사과... 5월의 꽃, 6월 열매, 8월 익어가는 모습... 그리고 완숙한... 강화도님 >
퇴행성관절염은 노화의 일종으로도 간주된다. 환자의 80% 이상이 50세 이상이다. 45세 미만에선 남성이 훨씬 많고, 45세 이상에선 여성이 약간 많다. 젊은 여성 환자가 많은 류마티스성 관절염과는 대조를 보인다.
관절염 환자들은 스테로이드나 비(非)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등 약물에 많이 의존 한다. 약물치료는 효과는 빠르지만 위장장애·간 손상 등 부작용이 늘 문제다. 그래서 환자들은 관절염 치료를 돕는다는 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이라면 솔깃해한다.
서양에선 관절염 개선을 돕는 음식으로 지중해식 식사를 먼저 꼽는다. 지중해식 식사의 요체는 생선ㆍ콩ㆍ채소ㆍ과일ㆍ올리브유는 최대한 많이, 쇠고기ㆍ돼지고기 등 적색육은 가급적 적게 먹는 것이다.
최근 들어 생선의 항염(염증 치유) 효과 등 일부 연구결과들이 근거로 제시되고 있지만 ‘지중해식 식사=관절염에 유익한 음식’이라는 결정적인 증거는 아직 부족하다 (한양대 류마티스병원 최찬범 교수).
지중해식 식사를 12주간 지속한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에서 통증이 15% 가량 경감 됐지만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는 증상은 거의 호전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운동 능력도 개선되지 않았다. 또 달걀·낙농제품까지 먹는 채식주의자 식단(오보-락토)을 계속해도 이와 비슷한 효과를 얻는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관절염 환우회’가 추천한 7가지 식품도 참고할 만하다.
①하루 사과 한개
사과엔 염증은 물론 알레르기ㆍ암 예방에 유효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다. 중간 크기의 사과 한 개엔 하루 식이섬유 권장량의 25% 가까이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도 유익하다.
②오렌지ㆍ밀감ㆍ자몽
오렌지류 과일들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무릎 퇴행성관절염 예방에 효과적이다.
③오메가-3 지방 강화 계란
암탉에 DHAㆍEPA 등 오메가-3 지방이 함유된 사료를 먹이면 오메가-3 강화 달걀이 얻어진다. 오메가-3 지방은 식품 성분으론 유일하게 류마티스성 관절염 치료 효과를 보이는 영양소다. 강화 계란 한 개엔 연어 한 토막에 버금가는 오메가-3 지방이 들어 있다(한림대 성심병원 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
④등 푸른 생선
고등어ㆍ정어리ㆍ꽁치ㆍ연어ㆍ청어 등 등 푸른 생선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 오메가-3 지방은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염증ㆍ통증을 덜어준다. 심장병ㆍ뇌졸중 등 각종 혈관 질환의 주범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도 낮춰준다. 오메가-3 지방은 콩기름ㆍ들기름ㆍ아마인유 등 일부 식용유에도 들어 있다.
⑤브로콜리
항산화 성분ㆍ식이섬유는 물론 각종 비타민ㆍ미네랄이 풍부한 웰빙 채소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도 추천된다. 숨을 살짝 죽일 정도로 조리하되 10분을 넘기지 않는다.
⑥우유
우유는 ‘칼슘의 왕’이란 별명을 갖고 있다. 관절염 환자는 뼈를 튼튼하게 유지해야 하므로 우유를 충분히 마셔야 한다. 우유를 마시고 난 뒤 설사를 하는 등 유당 불내증이 있다면 치즈나 떠서 먹는 요구르트가 훌륭한 대용식이다.
⑦녹차
녹차에도 카테킨 등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하루 4잔 가량 마시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발병과 진행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열일을 제치고 달려와 주시어...
고란초님 앞에서 이런 글 올리면 영 죄송합니다.
공자앞에서... ㅎㅎㅎ
그래도 글을 적으며 저 스스로 공부하는 것으로 생각해 주셨으면...
오늘 새벽까지 블로그가 안되어 바쁩니다. ㅎ
코스닥 '퇴출대란'에 30사 상장폐지…개미들 '피눈물'
10억원을 1조원으로 만든 사나이...칠전팔기의 운동권 출신 기업가
외교부 “히말라야 원정대 2명 실종”
"北 정치범수용소서 아들 인육 먹는거 봤다"
한달새 2배 폭등… "양파 벗길수록 눈물난다"
서해안 고속道서 교통사고..36명 중.경상
"외계인 아기 임신했다" '증거'까지 공개한 여성
세계인 4분의 1 "삼성, 일본 기업 아닌가요?"
원달러 환율 1,104.10원으로 하락…19개월만에 최저치 경신
삼성생명 직원들, '90만원' 투자했다면 '2억'으로
'어머니가 대표이사' 김연아 주식회사 드디어 떴다
서울8도/12도, 부산 12도/19도... 오전중에 비는 그치겠지만
전국적으로 옅은 황사... 소금황사는 아닙니다. 내일 오전에
경남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비...
저도 개인적으로 몇년만에 감기, 몸살, 이, 위까지 아파...
엄청 고생입니다. 할수없이 어제 병원에...
이웃님들 부디 건강 조심하시길...
소비자의 동경과 갈망을 알고 있으면 정말 좋은 일이지요.
제품은 소비자가 원하는대로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관절염에 대한 글을 올리시네요.
이러다 의사 소리 듣겠습니다.ㅎㅎ
그런데 독감에 걸리셨다구요??
애고~ 이거 걸리면 며칠간 생고생하실텐데...
요즘 유행이라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몽땅 늘었거든요.
화석님, 푹 쉬시고 무리하시진 마시길...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