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치료 시엔 식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2011. 3. 3. 16:50나의 건강상식


 

               일반적인 건강 상식




                                          제2화




        암 치료 시엔 식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암에 걸리게 되면 식욕부진, 소화불량이 나타나거나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서 영양불량이 되기 쉽다. 또한 수술, 약물치료,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인해 부작용이 생기기 때문에 음식을 먹기 어려운 경우가 상당히 많다. 치료를 받고 있는 암환자의 경우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 사항을 유념하여 환자의 식사를 계획하도록 한다.

 1) 충분한 열량을 섭취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하다. 그러나 환자가 음식물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때에는 무리하게 먹이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우선 환자가 음식을 조금이라도 먹을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는 것이 좋다.

 2) 파괴된 조직이 재생되고 회복되기 위해서는 질이 좋은 단백질을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고기나, 생선, 계란, 두부, 우유 등을 환자가 좋아하는 방법으로 조리한다.

 3)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하므로 신선한 과일 및 채소류를 먹도록 한다. 세끼 식사만으로는 충분한 영양을 공급할 수 없으므로 중간 중간에 간식을 하도록 한다.

 4) 열량이 적은 음료, 커피, 홍차, 다이어트 제품보다는 고열량, 고단백 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환자들이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경우엔 영양보충 음료나 고단백 음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1. Drug & Health(약과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