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기술... ★기업이나 가정이나 사람들이 만나는 곳에서 항상 있을 수 있는!
■협상 비법 : "더하라"
당신은 오랜만에 햄버거가 당긴다. 동료는 따끈한 설렁탕이 먹고 싶다고 한다. '점심 메뉴'라는 하나의 어젠다로 맞선 상황. 해결이 쉽지 않다.
만약 이때 '돈은 누가 낼래?' 라는 어젠다를 추가하면 어떻게 될까? 혹은 '내일은 뭘 먹을까?' 라는 어젠다를 더한다면?
이렇게 협상의 어젠다를 추가해 동시에 협상하면 문제는 훨씬 쉽게 풀린다. < 눈속의 콩새... 강화도님 >
![](https://t1.daumcdn.net/cfile/blog/115AF64E50A76BE126)
딱 하나의 어젠다만 갖고 협상해야 할 경우는 거의 없다. 비즈니스 상황은 더욱 그렇다. 구매 협상을 예로 들어보자.
가장 큰 갈등은 가격 문제에서 생긴다. 이때 창의적 협상가들은 가격에 집착하지 않는다.
대신 물량, 유통비, 지불방법, 품질, 애프터서비스 등 다른 어젠다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가격 문제를 풀 실마리를 얻기 때문이다.
| ★ 햇볕 아래서 더욱 건강해진 ‘말린 식품’ 9가지 이야기 (4/?)
1. 말린 생선으로 푸짐한 겨울 나기
어린이와 노인에게 좋다! 전갱이 < 전갱이 떼 >
![](https://t1.daumcdn.net/cfile/blog/2018324C50A76BF80E)
초밥, 조림, 구이 등으로 먹을 수 있는 전갱이는 일본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생선이다. ‘임산부는 전갱이를 먹어야 한다’는 속설이 있는 등 인기가 많은 편이라 통영과 거제 근처에서 잡히는 전갱이는 대부분 수출용으로 쓰인다.
고등어, 꽁치 등과 같은 등푸른 생선의 하나로 맛이 담백한 것이 특징이다. 다른 등푸른 생선처럼 DHA(데히드로아세트산)와 EPA(에이코사펜타엔산)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DHA는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성장기의 어린이, 노인들에게 특히 좋은 성분. EPA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뇌졸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해준다.
DHA와 EPA를 오메가3 지방산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러한 것들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전량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스트레스가 심하고 초조함을 자주 느끼는 사람에게 전갱이를 권한다. 칼슘과 비타민B1이 풍부하기 때문. 칼슘은 스트레스를 조절하며 비타민B1은 신경계를 완화시켜 ‘정신 건강 비타민’이라 불리기도 한다.
어린 전갱이를 통째로 튀기거나, 전갱이 성어의 뼈를 소스에 담갔다가 튀겨 먹으면 칼슘을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성장에 좋은 비타민B2, 적혈구를 생산해 빈혈을 예방하는 비타민B12,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타우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전갱이는 다른 등푸른 생선에 비해 지방 함량이 적어 비교적 부패 속도가 늦다.
하지만 오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아가미와 내장을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 꾸덕꾸덕하게 말린다. 신선한 전갱이를 고르려면 등이 통통하고 눈이 투명하게 맑은 것, 아가미가 새빨갛고 선명한 것, 지느러미가 곧게 선 것, 몸 전체에 은색 빛이 감도는 것이 좋다.
| 신 아시아시대...한·중·일(韓·中·日) 기업들의 각축장(3)
◆현지화로 아시아 개척하는 금융회사들
금융권의 진출도 돋보인다. 현지 지점 1~2개씩만 개설해 현지의 한국기업이나 교민을 대상으로 영업하던 시절은 옛 얘기이다. 2007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하나은행은 현재 17개 지점을 운영 중이며, 출범 20개월 만인 작년 7월부터 흑자를 내고 있다.
비결은 철저한 현지화다. 이 은행의 직원 250명 가운데 한국인은 5명뿐이다. 최창식 법인장은 현지인들처럼 콧수염까지 기르고 있다. 신한은행은 작년 11월 베트남 현지 법인인 신한베트남은행을 개설하고 본격 영업을 시작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조선중공업과 건설업체들도 아시아에서는 잘나간다.
< 강추위 속의 고드름... 강화도님 >
필리핀 수비크만에서 3년치 일감을 쌓아두고 있는 한진중공업은 올 1월 1일 하루를 제외하고는 연말·연초 연휴기간 내내 공장을 가동했다. 작년 4월 완성한 길이 550m, 폭 135m 규모 세계 최대 독(dock·배를 만드는 초대형 시설)에서는 현재 중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동시 건조(建造) 중이다.
현지를 평정하는 중견 기업들도 늘고 있다. '코린도'는 인도네시아 현지 재계 서열 20위권을 오르내리며 자원개발과 자동차 조립· 판매업에까지 확장하고 있다.
서울에 본사를 둔 용마전자는 1995년 인도네시아에 처음 전기밥솥을 선보여 현재 현지 밥솥 시장의 30%를 장악하고 있다. 밀폐용기제조업체 락앤락은 전체 매출 3000억원 가운데 2300억원을 중국과 태국 등 아시아 시장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 인생 여행의 4가지 필수품(2/4)
둘째, 이해(理解)라는 사다리다. < 광망[光芒]... 꽃송이님 >
![](https://t1.daumcdn.net/cfile/blog/13650A4E50A76C711B)
매일 한이불을 덮는 부부 사이는 물론 부모자식, 친구사이, 친척들, 형제, 이웃, 직장동료에 이르기까지 이쁜 사람보다 미운 사람이 더 많은 게 인생이다. 그런데 밉다는 것은 그 사람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남을 미워하다 보면 결국 괴로운 것은 자기 자신일 뿐.
![](https://t1.daumcdn.net/cfile/blog/166ECD4750A76C8731)
그럴 때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보자. 15층 정도의 높이만 올라가도 모두가 다 개미처럼 작아 보이고, 나도 모르게 연민이 생겨난다. 그래, 인생이 뭐라고 아웅다웅 살아야 한담! 다 그들도 이유가 있겠지, 뭔가 말 못할 사연이 있을 거야~ 이해 = under+stand, 즉 상대방보다 낮은 곳에서 바라보면 타인을 이해하게 되고 인생이 환해진다. 마음사다리를 타고 남보다 더 낮은 곳에 자신을 세워라.
→ 마음을 정진하는... 성불사의 밤... 같이 들으며 한곡 부릅니다.
| 성불사의 밤 / 이은상·홍난파곡 / 메조 소프라노 이정희
................................................................
|
협상에 대한 글을 올리셨군요.
사실 협상은 생각보다는 힘이 들지요.
실마리를 제공하여 풀어나가야 할 것만 같은데...
저도 콩새는 처음 봅니다.
강화도님께선 저렇게 눈이 많이 내렸는데도 새사진을 아름답게 찍으셨군요.
꽃송이님 사진은 워낙 유명하시니 제가 할 말이 없고...
오늘은 날씨가 많이 풀렸는지 비가 엄청 내리네요.
눈이 아니어서 다행입니다.
화석님, 항상 건강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빕니다.
피겨 점프 스타일 김연아와 마오 '원반' 對 '팽이' / 체감실업자 350만 넘었다
워크아웃 금호산업 김과장의 '우울한 하루'...2000만원 넘는 돈 대출 받아 주식..
수학 잘못 푼 초교 2년생 뺨때린 여교사 집유 선고
이 시대에... :"넘어졌으면 넘어진 자리에서 일어나야... 아니면 평생 힘들어~"
장삿군은 오로지 고객만 생각하여야... 인터넷은 방문자가 바로 고객입니다.
"떠나고 싶은 자 홀로 떠나는 모습을... 잠들고 싶은 자 홀로 잠드는 모습을...
가장 큰 하늘은 언제나 그대 등 뒤에 있다." 오늘의 한마디!
3주간 기승을 부리던 한파가 물러가고 다음주까지는 비록 중간중간 약간의
추위는 있을지언정 포근할 것 같습니다. 오늘 서울 영하10도/영하1도로
일시 추워보이나 내일부턴 따뜻해집니다.
전국이 맑으니... 주말 나들이 생각해 보시길...
어제의 일식 광경에 '환호'.."금환일식 못봐서 서운" 이른 일몰로 인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