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끄러운 TV를 끄고 자신의 지혜를 들여다보라
존슨 박사의 또 다른 베스트셀러 〈피크 앤드 밸리·Peaks and Valleys〉는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좌절에 빠진 한 젊은이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젊은이는 어느 날 산꼭대기에서 도사 같은 노인으로부터 인생에 대해 배운다.
산봉우리와 골짜기가 서로 연결된 것처럼 인생도 오르막과 내리막이 서로 연결 돼 있으며, 오늘의 시련을 슬기롭게 대처하면 내일의 행복을 창조할 수 있다는 교훈이었다. < 노천 공중 목욕탕... 꽃송이님 >
-〈피크 앤드 밸리〉를 읽는 순간 독자는 책 속의 청년처럼 인생을 크게 바꾸어 성공할 수 있는 길을 터득한 것처럼 느낍니다. 그러나 책을 덮는 순간 과연 책 에 쓰여 있는 이야기를 실제 현실에 적용할 수 있을까 의구심을 갖게 됩니다. 책에서 말한 이론을 현실에서 제대로 실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공자가 말하길 지식의 목적은 그것을 사용하는 데 있다고 했습니다. 이 책을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은 스스로에게 계속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실제로 자신이 어떤 문제를 갖고 있는지 되돌아보고, 책에 나온 지혜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 책을 통해서 도움을 받았다고 하는 독자들은 책의 어느 부분에서 멈춘 다음 '이 부분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지? 내가 지금 겪고 있는 문제에 이 부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한 다음, 거기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대답에 귀를 기울였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대부분 해답을 찾았다고 합니다. 이미 우리가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 하고, 스스로 인식하지 못했던 것을 깨닫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책에 대한 좋은 평가는 제가 아니라 독자들이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시끄러운 TV를 끄고 조용한 시간을 가지면서 자신이 가진 지혜를 들여다보세요. 책의 저자나 부모님, 배우자에게 들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분명한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야말로 자신에게 딱 맞는 해답이기 때문이죠." < 습지... 꽃송이님>
존슨 박사의 말은 동양적인 느낌을 강하게 줬다. 그래서 "동양사상에 대한 연구도 하셨나요?"라고 묻자, 그는 "내가 아시아의 문화나 사상에 영향을 받았다는 말을 한 적이 없는데 그것을 꿰뚫어보다니 놀랍군요. 대단합니다"라며 과도하게 기자 를 칭찬했다.
기자가 쑥스러운 표정으로 웃자 그는 "이렇게 하는 게 바로 '1분 칭찬'입니다" 라며 껄껄 웃었다. 이어 자신이 어떻게 동양사상을 알게 됐는지 이야기했다.
"어릴 적에 아버지께서 책을 많이 읽으라고 권유하셨는데, 그중에는 유교에 대한 책도 있었어요. 아시아의 가치와 사상에서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제가 요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균형입니다.
서구적인 가치인 '성취'와 더불어 동양에서 강조하는 '내면의 평화'가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이런 균형이 깨지는 것 같아서 걱정 됩니다.
아시아 사람들 물질적인 풍요를 너무 강조한 나머지 정말 소중하고 절대 잊어선 안 될 동양의 가치들을 잊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
밑이 들지 않아요. 우리 식구가 일년간 먹을 양식인대 속이 상합니다.
혹시 약은 없는지...... 귀찮고 성질이 나서 농약집에 가 보지도 않았습니다.
그래도 마늘쫑은 올라오는대 봅아보니 마늘은 들지 않고
실뿌리가 왕성하지 않더군요.
저의 푸념만 늘어놓고 갑니다.
편안한밤 되세요.
가나 선수들의 '오 대한민국' 응원가 화제
영화 '하녀' 칸 시사회서 터진 기립박수에 가슴 뭉클
'어뢰 프로펠러' 파편 찾았다
업계에서 ‘모락모락’했던 현대그룹의 재무구조 악화설이 현실화.
교육감 선거에 우리 아이들 교육장래가 달려 있다
‘EU악재 악순환’ 코스피 44P↓ㆍ환율 23원↑
민노총 간부가 실업급여 부정수급…수사 착수
환경미화원 아줌마 ‘경희대 패륜녀 소동’ 묻자…“미친X…이거 치우고 꺼져”
탕…탕… 방콕 곳곳 ‘피의 총성’ 죽음의 전쟁터로
독일서 울던 시절 떠올리게 한 '방글라데시 노동자들'
43명 태운 아프간 민간항공기 추락
서울17도/20도, 부산16도/19도... 어젠 무지 더웠지만 오늘은
전국적으로 새벽부터 비가 옵니다. 강한 돌풍을 동반한...
하지만 내일 오전이면 그치고 오늘, 내일 선선합니다.
이제 식목일 근처 온 것 같습니다. ㅎㅎㅎ 좋은 날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