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 1 = 0 왕중추의 이야기를 되새기며... - 꼼꼼하게 처리 못한 일이 어떤 불상사를 일으키는지...ㅎㅎㅎ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되새겨 봅니다. 몇회에 걸쳐서!
첫번째 이야기... 임사주상(臨事周詳)
1567년 명종의 환후가 심상치 않았다. 신하들이 여러 날 지키다가 병세가 조금 호전되자 다른 대신들이 자리를 비웠다. 영의정 이준경(李浚慶·1499~1572)이 혼자 지키고 있었다. 6월 28일, 밤중에 왕의 병세가 갑자기 위중해졌다.
이준경이 들어가 주렴 밖에 서서 왕후에게 후사를 누구에게 이을 것인지 물었다. "덕흥군의 셋째 아들 모(某)로 후사를 이으시오." 당시 입직했던 여러 재상 중에 섬돌 위로 올라온 자가 많았다. 이준경이 말했다. "소신의 귀가 어두우니 다시 하교해 주소서." 인순왕후가 모두에게 들리도록 두 번 세 번 또박또박 말했다.

▲ 경기도 양평군 양서면 부용리에 있는 이준경(1499∼1572)의 무덤
모두가 분명히 들은 것을 확인한 뒤에 한림 윤탁연(尹卓然)에게 전교를 받아적게 했다. 윤탁연이 '제삼자(第三子)' 라 적지 않고 '제삼자(第參子)' 로 썼다. 이준경이 말했다. "이 사람이 누구의 아들인고?" 그의 노숙함을 칭찬한 말이었다.
후사 문제는 자칫 국가의 운명이 왔다갔다하는 중대사였다. 일점의 의혹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이었다. 모두가 분명히 들어 한 점 의혹이 없은 뒤에 시행한 이준경이나, 삼(三)을 삼(參)으로 써서 혹 있을지 모를 변조의 가능성 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윤탁연의 침착함이 위기의 순간에 빛났다.
1830년 익종(翼宗)의 발인을 며칠 앞두고 빈소에 불이 났다. 불 속에 뛰어들어 관을 받들어 내왔다. 옻칠한 내관(內棺)이 몹시 두꺼워 밖은 탔어도 안은 말짱했다. 종척집사(宗戚執事) 홍현주(洪顯周)가 말했다. "천행입니다. 하지만 그냥 모시면 안 됩니다.
반드시 중전마마와 세자빈께서 입회하시어 근심과 의심을 풀어야 합니다. 고쳐 모실 때는 곡진하게 정회를 펴는 절차를 갖게 하소서." 마침내 절차를 갖춰 시신을 모셔내 새 관에 옮겼다.
아니나 다를까. 시신이 다 탔느니, 누가 일부러 그랬느니 갖은 흉흉한 소문이 돌았다. 중전과 세자빈이 직접 입회한 소식이 전해진 뒤에야 여론이 겨우 가라 앉았다.
임사주상(臨事周詳), 일에 임해서는 그 처리 과정이 주밀하고 꼼꼼해야 한다.
다급한 상황일수록 침착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말의 불길은 한번 치솟으면 걷잡을 수가 없다. 처음의 일 처리가 야무지지 못해 없어도 될 의혹이 생기고, 평지풍파가 일어난다.

천안함 사태의 처리 과정에서도 이런 경우를 수없이 보았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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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을 수 없는 노안, 늦출 수는 있다.(1)
업무상 하루 종일 컴퓨터 모니터를 봐야 하는 직장인 박모(51)씨. 지난해부터 눈앞의 작은 글자가 잘 안 보여 돋보기를 맞췄다. 일할 때나 책·신문을 읽을 때 돋보기를 쓰는데 눈이 쉽게 피로하고 뻑뻑해진다.
돋보기를 쓰니 갑자기 늙은 기분이 들어 우울하기까지 하다. 나이가 들면 눈도 노화돼 노안(老眼)이 생긴다. 노안은 서서히 진행되다 45세가 넘으면 증상이 느껴진다. 우리 눈에는 투명한 럭비공처럼 생긴 렌즈인 수정체가 있다.

이 수정체를 둘러싸고 있는 고리 모양의 근육을 모양체라고 하는데, 모양체근의 수축과 이완에 따라 수정체의 두께가 변한다. 모양체근이 수축하면 그 탄성으로 수정체가 볼록하게 두꺼워진다.
굴절력이 커져 가까이에 있는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모양체근이 이완하면 수정체는 평평해지고 얇아져 멀리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맺을 수 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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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추...가을의 맛
그제는 10월의 마지막 날이다. 1980년대 초에 유행한 노래의 ‘시월의 마지막 밤을’ 이란 구절이 생각난다. ‘마지막’이란 말이 아쉬움을 주는 말인 것은 분명하지만 ‘시월’이 덧붙어 이 아쉬움은 몇 배로 커진다. 벌써 11월이니 이 좋은 가을이 끝나 가는 느낌이 드는 것이다. 짧은 봄만큼이나 짧은 가을은 아쉽다.
봄보다도 가을은, 겨드랑이 사이로 혹은 손가락 사이로 뭔가가 슥 빠져나가는 듯한 진한 허전함이 있다. ▼ 대추꽃... 강화도님

이영훈과 이문세 콤비가 만들어 낸 ‘사랑이 지나가면’이나 50년대 박인환의 시에 곡을 붙인 ‘세월이 가면’의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의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같은 구절이 유난히 생각나는 것 도 바로 순식간에 지나가 버리는 듯한 가을의 느낌 때문일 게다.
풍성한 가을의 과일들도 계절 따라 막 지나가고 있다. 가을에 수확하는 과일의 상당수는 겨울까지 저장해 두고 먹는 것이 많지만, 이 계절이 ‘지나가 버리면’ 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하는 것들도 많다. 나는 끝물 과일을 좋아한다.
‘신상’을 원하는 요즘의 소비 패턴은 과일에서도 늘 제철보다 이른 과일들에 집중 하게 된다. 하지만 사실 이렇게 철 이른 과일은 맛이 어설프다. 진짜 제맛이 드는 계절까지 진득하게 기다리는 것이 옳고, 특히 제철을 살짝 지난 끝물이 되면 과일 이 더 맛있어진다.
게다가 비닐하우스 재배가 아닌 제대로 된 노지 것들이고, 끝물이니 농약 등도 적게 쓴 것들이라 여러 가지로 좋다. 10월까지 여름 과일의 마지막 것들이 나온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서리가 내리기 전까지라고 말하는 게 옳다. 참외와 토마토 같은 전형적인 여름 식물들은 서리가 내리면 그 즉시 시커멓게 죽는다.

그전까지 참외는 여전히 달고 맛있으며, 토마토 역시 탱탱하고 진한 맛을 자랑한 다. 다른 채소가 비쌌던 이 가을, 우리 밥상에는 토마토와 참외 등을 썰어 넣고 발사믹 식초와 올리브유 등을 뿌린 간단한 샐러드가 자주 올라왔다.
포도는 거봉과 캠벨은 다 끝나고 가장 달고 맛있는 머루 포도가 마지막으로 나온 다. 이런 끝물 여름 과일을 아직 맛이 덜 든 감귤과 어찌 비하랴. 막 먹기 시작한 가을철 과일 역시 빨리 지나가는 것들이 많다. 그 대표적인 것이 홍옥 사과와 풋대추다. 이제야 풋대추가 홍갈색을 띠며 제대로 익었다.
풋대추는 10월에 아주 잠깐 나왔다 사라지는 과일이다. 그것도 웬만한 시장에는 없고 큰 재래시장에 가야 볼 수 있다. 엄지만 한 크기는 과일이라 말하기도 민망할 정도이지만, 그래도 반지르르하고 탱탱한 풋대추를 한 번 먹고 넘어가지 않으면 가을에 뭔가 할 일을 못한 것처럼 섭섭하다.
마른 대추의 달고 쫄깃한 맛과 달리 풋대추는 약간 뻑뻑한 듯 물기가 적으면서 탱탱한 육질이 매력이다. 한입 깨물면 아작 하고 껍질이 씹히면서 연두색 육질이 입에 들어온다. 그리 자극적이지도 않은 이 맛이 왜 이렇게 가을 느낌으로 진하게 남아 있는 걸까. 바로 이 계절에만 잠깐 맛볼 수 있기 때문인 듯하다.
풋대추는 냉장고에 잘 보관하려 해도 무르면서 썩고 맛이 뚝 떨어진다. 그렇다고 그리 많이 먹을 수도 없는 과일이다. 껍질이 너무 강해 급하게 먹으면 목구멍이 까끌까끌하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한다는 말도 있다.

그러니 한 됫박 사 온 풋대추는 깨끗이 씻어 채반에 좍 펴 놓고, 오다가다 심심할 때 한두 개씩 먹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 3~4일 지나면 대추는 조금씩 마르고 껍질에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점점 말라 가는 대추는 매일 맛이 달라진다.
신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강해지면서 탱탱한 질감 대신 쫀득한 질감 쪽으로 옮겨 간다. 가을이 점점 깊어 가고 채반에 펼쳐 놓은 대추가 풋것의 맛을 완전히 잃어 버린 뒤 남은 것들은 좀 더 바짝 말려 냉장고에 보관해 두면 마른 대추가 필요한 때 요긴하게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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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인희 / 세월이 가면
박인환 詩, 이진섭 曲, 박인희 노래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때도 난 저 유리창 밖 가로등 그늘의 밤을 잊지 못하지 사랑은 가도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수가 가을의 공원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내 서늘한 가슴에 있네
사랑은 가도 옛날은 남는 것 여름날의 호수가 가을의 공원 그 벤치 위에 나뭇잎은 떨어지고 나뭇잎은 흙이 되고 나뭇잎에 덮여서 우리들 사랑이 사라진다 해도 내 서늘한 가슴에 있네~

모더니즘의 깃발을 높이 들고 전후 폐허의 공간을 술과 낭만으로 누비던 박인환(1926∼1956)의 「세월이 가면」은 전쟁으로 가족을 잃고,연인을 잃고,혹은 살아 있는 사람과 이별했던 많은 사람들의 가슴을 적신 화제작이었다.
을지로 입구 외환은행 본점 건물을 왼쪽으로 끼고 명동성당쪽으로 비스듬히 뻗어 간 명동길을 걷다보면 세월의 이끼가 낡고 앙상하게 묻어나는 3층 건물이 나타난다. 이 건물의 2층에는 놀랍게도 딜레탕트 박인환의 흔적을 기억이라도 하듯 「세월이 가면」이라는 간판을 내건 카페가 들어서 있다. 바로 이곳이 전후 명동에서 문인들의 사랑방 노릇을 하던 「명동싸롱」이었다.
박인환은 이곳에서 문우들과 어울리다가 계단을 내려와 죽음이 휩쓸고 간 세월의 쓸쓸함을술로 달래기 위해 맞은편 대폿집(은성: 당시 새로 생긴 술집이었다.)으로 향했다.
동석했던 가수이자 배우인 나애심에게 노래를 청하자 끝내 빼는 바람에 역시 같은 자리에 있었던 박인환의 친구 이진섭이 제안을 했다. 인환이 니가 시를 쓰면 내가 곡을 붙이겠다고. 그리고 시가 나오자 이진섭은 즉석에서 샹송풍의 곡을 붙여 흥얼겨렸다.
이렇게 「세월이 가면」은 명동의 허름한 대폿집에서 누구나의 가슴 속에있지만 미처 명확한 단어로 규명하지 못한 "그 눈동자와 입술" 을 발굴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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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히 변하는 날씨에 건강 잃으시는 분들 많습니다. 유의하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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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석 2010.11.02 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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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4/9, 부산9/16... 찬바람이 쌩쌩... 부산으로 이사 오시죠! ㅎㅎㅎ
맑으나 내일 오후부터 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