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性) 이야기 제3화: 성문제의 접근과 해결 방안

2011. 3. 3. 20:23나의 의학소고

 우리 님들, 이제 성 이야기의 마지막으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성문제에 대해서
구체적인 접근 방법과 그에 대한 해결 방안에 대해서 잠시 언급해보겠습니다.
이 글이 성문제를 해결하는데 다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리 님들, 성문제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한번쯤 읽어보도록 하십시오. 

 
 

                  성(性) 이야기

                    

                        (제3화)

                    

           성문제의 접근과 해결 방안

 

 성이란 정신적 스트레스에, 특히 신체적 질환으로 인한 근심이 있을 때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신체 질환을 앓고 나거나 수술을 받은 환자 경우 자신이 성적 능력이 떨어졌거나 혹은 섹스를 해서는 안 되는 줄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올바른 환자와의 대화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환자: 예전처럼 성관계를 가질 수 있을까요? 언제쯤 성관계를 가져도 될까요?

 의사: 환자의 신체적 질병에 대한 정신적 불안이나 걱정이 그의 성생활에 일시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가 가지고 있는 질병이 성 기능에 지장을 준다는 보고가 아직은 없습니다.


 의사: 요즘 성생활은 어떻습니까?

 환자: 괜찮아요.(또는 그저 그렇지요.)

 의사: 어떤 면에서 괜찮다는 말입니까? 괜찮다는 말은 무슨 뜻이지요?


 이런 식으로 의사는 환자에게 접근해나가야 합니다.


 의사 : 성생활에 대한 이야기는 전혀 안 하시는군요.

 환자: 무얼 알고 싶으세요?

 의사: 왜 성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지 않는 거죠?

 

 이것은 만일 환자가 성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않고 있을 때 서두를 꺼내게 하는 방법입니다.

* 다음으로는 성에 대한 기존 인식의 변화에 관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입니다. 

1) 프로이드: 인간의 정신을 파헤치는 새로운 방법 즉 정신분석을 통해 잘 알려지지 않았던 성의 중요한 부분들 즉, 억압된 채 우리 내부에 깊숙이 묻혀 있어 겉으로는 드러나지 않은 부분까지 들춰냈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내부에 묻혀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인식할 수 없지만, 여전히 우리 내부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들 입니다. 성에 대한 관심은 사춘기에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는 잠재력이며, 성의 충동과 이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방법들은 인간의 일반적인 성장이나 행복에 영향을 주었고 그것은 과거에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광범위하고 중요한 것임을 밝혀냈습니다.

2) 킨제이: 성행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출판했습니다.

3) 마스터즈와 존슨: 직접적인 관찰을 통해 성행위에 대한 연구를 했습니다.

 * 성문제의 해결 방안

 아직도 잘 모르고 있는 부분으로 오랫동안 왜곡되어온 남녀의 성적인 차이점으로는 남자는 성관계를 갖고 싶어 하는 반면 여자는 싫어한다는 생각 즉 정상적인 남자는 호색적이나 여자는 그렇지 않고, 남자는 언제든지 준비되어 있으나 여자는 그렇지 않고, 남자는 정력적이고 욕망에 넘치는 반면 여자는 수동적이며 두려워하고 있다는 것 등입니다.

 아울러 특정한 고정된 형태인 남성상과 여성상을 만들어내고 거기에 맞춰서 살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오래 전 어떤 사회적 이유로 인해 남성은 성에 적극적인 것으로 여성은 소극적인 것으로 여겨야 할 필요가 있었고, 이 관념이 오랫동안 보편화되어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그런 생각을 갖게 된 것 같습니다.

 아무리 이런 시각에서 남녀를 보는 경향이 강하더라도 의사가 환자를 볼 때는 이런 잘못된 생각에 사로잡혀서는 안 됩니다. 어떤 환자든지 남녀를 불문하고 성적 욕구에 적극적이거나 수동적일 수도, 바라거나 주저할 수도, 대담하거나 부끄러워할 수도 있다는 보다 자유로운 생각을 가져야만 합니다.

 이래야만 여자도 성에 대해 적극적일 수도 있고, 섹스를 원할 수도, 성적 흥분과 즐거움을 만끽할 수도, 남자를 능가할 만한 오르가슴을 느낄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며, 남자라고 해서 항상 섹스를 원하는 것은 아니고, 항상 부인보다 섹스를 좋아하는 것이 아니며, 항상 섹스를 원하고, 할 준비가 되어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과, 항상 발기가 되고 성적 쾌감을 느끼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환자들이 호소하는 성에 대한 불평은 따지고 보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런 불평은 화를 내거나 반항하는 것이 아니며, 다만 슬픔, 혼란, 의심의 표현일 뿐입니다. 대부분의 불평은 복잡하게 얽혀있고, 과장되어 있으며,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녀가 잘못된 남성상과 여성상을 갖고 있을 때 불평을 늘어놓습니다. 따라서 어떤 불평이든 그 뒤에 숨겨져 있는 것을 찾아내야만 할 것입니다. 아내는 남편의 여성적인 면을 숨기고 있을지도 모르고, 남편은 아내의 남성적인 면을 숨기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대부분의 부부에게 있어 이런 점은 내놓고 하는 불평들보다 더 큰 문제점으로 여겨질 것입니다.

 성문제는 남성과 여성에 대해 사회에서 이상적이라고 여겨지는 개념과 자신의 성적 취향의 갈등에서 비롯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도덕관념이라고 할 수 있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 관념과 우리의 성적 욕구가 맞지 않는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는 죄의식을 느끼는 것이고, 이런 심리 과정은 우리 모두에게 좀 더 성적 욕구를 억제하고 사회적 관습에 맞추어 집단의식을 따르게 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힘이 남성과 여성에 대한 잘못된 관념을 보편화시키고, 그 생각을 고수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성적 쾌감을 제한하고 성 문제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는 이런 사회 조직 안에서 개인이 치루는 값이 꽤 비싼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는 한 사람과 여러 사람이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상으로 성 이야기를 간단히 마치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 많은 참조를 했던 '환자와의 대화'의 저자 브라이언 버드(Brion Bird)는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브랜드 케이스 웨스턴 리저브 의대 정신과 교수입니다.

.............................
우리 님들 잘 읽어보셨나요?
그래도 약간은 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셨죠?
 우리 님들 오늘 하루도 알차게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