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 높은 여름에는 채소를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도 금방 시들해지곤 한다. 그냥 먹자니 신선한 맛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버리자니 아까운 채소를 구제할 방법은 없을까?
TIP 1 얼음물 목욕 시들해지기 시작한 채소를 먹기 직전 얼음물에 담갔다 건지는 것은 가장 쉬운 방법이면서 효과도 확실하다. 찬물에 채소를 담가 먹기 전까지 냉장고에 몇 시간가량 보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type 1 잎채소 잎채소를 얼음물에 담글 때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 넣으면 잘린 단면이 수분을 듬뿍 흡수 해 아삭아삭하게 즐길 수 있다.
2 type 2 파프리카, 오이 등 생으로 먹는 단단한 채소 파프리카, 오이 등 껍질째 먹는 단단한 채소류는 돌려 깎은 뒤 얇게 썰어 얼음물에 담갔다 건지면 아삭아삭하게 즐길 수 있다.
TIP 2
3 type 3 식초설탕물로 삼투압 처방 시든 채소를 설탕과 식초 약간을 섞은 물에 담갔다 건지면 삼투압 현상으로 채소가 수분을 머금어 신선함이 되살아난다.물이 담긴 큰 볼에 각설탕 1~2개와 식초를 조금 넣은 후 시든 채소를 담갔다 꺼내면 채소가 수분을 머금고 탱탱해져 아삭아삭하게 즐길 수 있다.
-
시든 채소 요리에 사용하기 ※ 시들시들해진 채소를 데치거나 볶는 등 열을 가해 조리할 때는 조리시간을 평소보다 반 정도 짧게 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데치기 깻잎, 호박잎 등 시들해진 잎채소는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고 시금치 등은 데친 후 파이 반죽과 비스킷 등 제빵에 이용하면 좋다.
절이기 양배추, 브로콜리, 오이, 무 등 단단한 채소가 물러지기 시작할 때 절임요리로 활용해보자. 식초에 절여 피클을 만들어도 좋고 양배추와 오이는 김치를 만들어 바로 먹어도 좋다.
갈아서 조리하기 시들해지는 브로콜리나 감자는 삶은 뒤 갈아서 크림과 함께 브로콜리수프나 감자수프를 만들면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또 감자를 강판에 갈아 감자전을 해 먹어도 좋고, 무는 강판에 갈아 일식 튀김소스에 넣어 먹거나 논오일(non-oil) 드레싱에 넣어 활용한다.
특히 논오일드레싱은 기름기가 없어 채소에 드레싱이 잘 달라붙지 않고 흐르는 데 이때 무즙을 넣으면 채소와 드레싱이 잘 섞여 더욱 좋다.
싱싱하게 오래 보관하기 시든 채소를 아무리 싱싱하게 되살린다 해도 역시 완벽하게 복구시키기는 어렵다. 채소를 싱싱한 상태로 오래 보관하는 기본은 채소의 물기를 닦은 뒤 구멍을 뚫은 비닐 주머니에 넣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다.
감자나 고구마, 양파 등 뿌리채소류는 냉장 보관하지 말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사과는 식물의 노화를 촉진하는 성분을 내뿜기 때문에 다른 채소와 같이 보관 하면 주변의 채소를 상하게 하므로 따로 보관하거나 비닐팩에 넣어 보관한다.
● 깻잎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한 후 종이로 싸고 랩으로 한 번 더 감싸 보관한다. ● 포도 씻지 않고 물기 없이 냉장고에 보관한다. ● 당근 뿌리채소이므로 실온 보관하는 것이 좋다. 냉장실에 보관할 때는 종이로 싼 후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한다. ● 굵은 파 흙을 털지 않고 뿌리째 화분의 흙에 묻어두거나 물에 적신 종이타월로 뿌리를 감싼 후 냉장 보관, 또는 뿌리를 자르고 깨끗이 다듬어 씻어 냉동 보관한다. ● 콩나물 꼬리를 떼고 손질해 보관하거나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 신선함이 더 오래간다.
註) 도움말 김보선(스튜디오 rosso), 안은금주(채소 소믈리에), 이보은(요리연구가), 이양지(요리연구가)
|
부산 전남해안의 해수욕장이 대박입니다.
연일 비 안오고 푹푹 찌니... 모레까지만 고생하시면 주말부턴 비가...
참 전남은 오늘 비가 오니 한결 낫겠습니다.
MBC가 한국을 망하게...4대강편 제작진 사장이 미리 보자는 것 불가하다니...
1395억 적자→2116억 흑자 변신한 공기업...남동발전의 혁신... 삼성계열 부사장이!
“3D업종 청소용역업체의 성공" `락스 안쓰고 물 덜쓰는 것으로 차별화` 46억 대박
타블로 학력 논란에 스탠포드 대학 친구들이 나섰다
→믿지 않는 사회가 되어 버린... 천안함도 광우병도...한상렬 같은 saeki땜시!
北접경 中랴오닝 홍수로 4명 사망…13만명 대피
140억 벌금 미납자, 교도소 노역장 하루 일당이 2억?
'이대호 41호포 3타점' 롯데, 두산 3연전 싹쓸이
'비리 법조인' 8명도 알고보니 8·15특사로 복권...자기 식구들이니 몰래?
"단칸방 살며 경로당 도는 원로 코미디언…"
tvN '화성인 바이러스'...재밌는 얘기들, 5년 100억 탕진·하루 소주10병女
고속도로 주유소 주의! 경유+등유 판매 수두룩
한국인은 왜 `삼겹살에 소주` 열광하나? 문화적인 미각이 소울 푸드가!
서울25/28, 부산26/33...전남, 경북, 경남말고
전국이 비... 처서입니다. 시원한 한주되시고...
여름철엔 각종 채소나 육류가 변질되기 쉬운데 좋은 방법을 올려주셨군요.
요즘 피서지가 대박일 것 같습니다.
바다엔 물 절반 사람 절반 아닐까 여겨지구요.
바다로 가자고 노래하시니 안 갈 수도 없고...ㅎㅎ
화석님, 항상 건강하시고 오늘도 행복한 날 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