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법칙 9 ▼목화... 강화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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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을 조정하라
“샘 월튼은 대공황 시절에 성장했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 찾기를 좋아했다. 그 결과, 월마트는 지속적으로 비용 구조에서 경쟁자보다 우위에 설 수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절감된 비용이 안 그래도 낮은 가격에 제품을 살 수 있는 고객에게 더 낮은 가격 혹은 훌륭한 서비스로 다시 전달되었다. 비용을 통제하는 것은 월마트의 핵심 경쟁력 중 하나이다.”
샘 월튼의 절약 정신은 전설적이다. 그는 어떤 경우에도 돈을 미련하게 쓰는 일이 없었다. 또한 그는 월마트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면 누구나 크게 칭찬했다. 대부분의 월마트 종업원들은 수익 분배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거의 모든 부분에서 회사 비용이 슬기롭게 지출되고,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들 월마트 종업원들의 강력한 문화이다.
샘 월튼과 경영진은 이 부문에 있어 올바른 모범을 보여줬다. 수많은 매장을 방문할 때마다 샘 월튼은 매장의 식료 파트에서 식료품을 구입하고, 모든 종업원들에게 자신이 먹고 싶었던 것을 구입했다고 말했다. 그리곤 휴게실에 앉아 점심을 들며 비즈니스를 이야기했다. 억만장자였던 샘 월튼 스스로도 비싼 점심을 위해 돈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모든 종업원들이 주지하여 절약해야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월마트의 구매담당자들 또한 양질의 제품을 가능한 최선의 가격으로 구매하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들은 공급자들로부터 어떤 선물도 받을 수 없다. 심지어 식사 대접도 금지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구매담당자들은 가격 협상에 있어 바르고 냉정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월마트는 가격 유지를 위해 자가상표(private-label) 제품을 생산한다. 일반 회사의 기성 제품의 제네릭 버전(generic version, 상표명이 아닌 일반명)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려는 정직한 노력의 산물이다. 왜냐하면 모든 비용 절감의 결실이 높은 마진을 추구하기 위함이 아니라 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데 쓰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월마트 종업원들은 회사 돈을 그들 돈을 쓰듯 신중하고 현명하게 사용한다. 이들은 회사를 위해 가장 좋은 가격으로 구매 협상을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노력이 그들의 수익 분배 보너스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들, 특히 고객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는 그들은 이러한 수익 분배 보너스로 보상을 받는다.
#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 비용 절감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하라. # 공급자에게 어떻게 해야 일반 공급체인에서 벗어난 가격을 보장 받을 수 있는지 문의하라. # 훌륭한 비용 절감 아이디어를 낸 사람에게 실질적이고 의미있는 보상을 시행하라. # 위에서부터 훌륭한 모범을 보여라. #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냉정을 유지하라. 공급자와의 관계에 있어 중요한 것은 비용이지 개인적 관계형성이 아니다. # 자가상표 제품(혹은 서비스)의 개발과 시장형성이 가능한지 알아보라.
성공법칙 10 ▼낚시로 잡은 감성돔... 고락산성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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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을 거슬러 수영하라 : 차별화하라! 현재에 도전하라!
“샘 월튼은 그의 비즈니스 인생 동안 인습적 사고에 도전했다. 인습적인 것에 도전함으로써 그는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다고 믿었다. 샘 월튼은 비즈니스 리스크를 계산했고, 인습적인 것이 단순히 저항 요소인 경우가 잦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날의 월마트는 샘 월튼이 변화를 좋은 친구로 껴안았기 때문에 가능했다.”
월마트를 창업하고 성장시키면서 샘 월튼은 항상 현재(현 상태)에 도전했다. 도전에 직면할 때마다, 그는 도전을 기회로 삼아 더 나은 방식으로 앞서 나갔다. 물론 그 또한 작은 실패를 많이 겪었다. 그러나 리스크에 대한 그의 적극적인 분석은 그가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웠음을 의미했다. 후일 그는 그 실패를 통해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 그렇다면 샘 월튼은 어떻게 혁신을 단행했을까? 그의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샘 월튼은 모든 것을 단순화시켰다. 그리고 한번에 하나씩 고객에게 집중할 것을 종업원들에게 요구했다. 그는 탑다운(top-down, 위에서 아래로) 방식을 통해 모든 것을 한꺼번에 시도하기보다는 작은 것부터 시작한 뒤 그것을 확대하는 방식을 썼다.
§ 월마트는 정보기술에 크게 투자했다. 월마트는 이러한 막강한 정보력에 힘 입어 비즈니스 모델을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었다. 현재 월마트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전자식별) 태그” - 전자태그 - 도입에 크게 투자하고 있다. RFID를 이용하면 매일, 매시간, 매부서, 매 개인 아이템 별로 월마트 판매 상황을 추적할 수 있다.
§ 샘 월튼은 개방적이어서 자신이 갖고 있는 확실한 정보를 종업원들과 공유했다. 그들은 회사를 발전시키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었다.
§ 샘 월튼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종업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월마트 방식을 전파했다. 모든 종업원들이 회사의 목표, 오늘날까지의 발전에 대해 충분히 알도록 했고, ‘정보’와 ‘아이디어’를 물었다. 이러한 양방향(two-way) 커뮤니케이션은 실제로 월마트의 경쟁력 창출로 나타났다.
§ 샘 월튼은 확고한 열린 문 정책을 시행했다. 이것은 그가 항상 어느 누구의 머리에서 나왔든 새로운 아이디어에 개방적이라는 의미이다.
§ 월마트는 공급자와 강력하고 활기에 넘치는 파트너십을 형성했다. 그래서 월마트는 공급체인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었고 공급자들은 항상 월마트의 완전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대우받을 수 있었다.
§ 샘 월튼은 EDLP(Everyday Low Pricing, 매일 최고 품질의 최저가 상품)를 도입했다. EDLP 도입은 가능한 가장 낮은 가격에 판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수행했다는 의미이다. 공급자들이 가격을 낮췄을 때, 샘 월튼은 거기에서 이익을 보려하지 않고 그 낮춰진 한도만큼 더 싸게 제품을 고객에게 공급했다. 낮은 가격은 더 많은 고객을 유치했고, 결과적으로 월마트는 더 큰 매출을 통해 더 좋은 가격으로 공급자와 거래할 수 있었다.
§ 월마트는 판매계획(merchandising, 머천다이징)에 많은 신경을 썼다. 이것은 매장에 여유를 둔다는 의미이다. 더 많은 제품이 매장에 진열될 때마다, 샘 월튼은 고객들의 카트들이 뒤엉키지 않고 잘 지나다닐 수 있도록 최소한 36인치의 선반대 선반 간격을 유지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시행한 결과 실제로 매출이 20퍼센트 이상 증대되었다.
§ 샘 월튼은 효율적인 통계를 사용했다. 그래서 제품들이 유통 센터의 한쪽 운반대에 인도되고나서 즉각 매장으로 전달될 수 있었다. 월마트의 유통 센터에는 어떤 제품도 24시간 이상 머무르지 않았고, 이것이 매우 효율적인 분배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 월마트는 새로운 매장 개념을 계속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이 새로운 개념의 매장은 시장에서 오픈한 “Neighborhood Markets”이라 불리는 소규모 식료 잡화점과 같다. 이러한 작은 매장은 큰 매장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붐비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곳이다. “Neighborhood Markets”은 ‘Wal-Mart Supercenter가 창출한 시장 규모를 잠식하지 않고 월마트에 새로운 매출을 늘려주고 있다.
모든 면에서, 같은 산업의 다른 사람들이 재그(Zag)로 움직일 때, 샘 월튼은 지그(Zig)로 움직이는걸 좋아했다. 무엇보다도 그 스스로가 끊임없는 학습자였기 때문에, 샘 월튼은 그만의 길을 걷길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는 현상 유지에 결코 만족하지 않았고 모든 일에서 더 나은 방식을 계속 찾았다. 월마트는 이런 방식으로 항상 시장의 변화에 빨리 적응해왔다. 새롭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방법이 월마트의 문화로 깊숙이 각인된 것이다.
# 종종 자신의 영역 밖을 시도하고 생각하라. 같은 산업의 모든 사람들이 한 가지를 하고 있을 때, 같은 것을 더 나은 방식으로 할 수 없는지 찾아보라. # 종업원들에게 아이디어를 묻고 그들이 제안한 것을 시도해보라. # 사람들에게 리스크를 계산할 수 있는 용기를 부여하라. 실패에 좌절하지 말고 사람들이 목표를 향해 멈추지 않게 하라. # 믿을만한 진정한 방식을 과감히 도입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라.
( Michael Bergdahl의 The 10 Rules of Sam Walton 책내용 요약 발췌한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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